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하며 금지 되었던 공매도가 다시 시작 됐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를 어느 정도는 대비 하기 위해 내가 가진 주식에서 공매도 잔고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란?
공매도는 기관 투자자가 주식을 빌린 뒤 시세 차익을 얻기 위해 하는 투자 방식 입니다. 주로 주가 하락에 베팅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우상향 하기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에겐 반갑지 않은 손님 입니다.
한국은 불법 공매도가 기승을 부린다는 이유로 1년 5개월 전에 공매도를 전면 금지 했고, 이번 3월 31일에 드디어 만반의 준비를 마친 뒤 공매도가 재개 됐습니다.
공매도 확인 방법
그렇다면 개인 투자자가 공매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주가가 너무 치솟는 주식의 경우
특정 주식의 주가가 과다하게 치솟는 경우 공매도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의 실적이 뒷받침 되면서 천천히 우상향 하는 모습이라면 괜찮지만,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았는데 주가만 비정상적으로 상승할 경우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작년에 경영권 분쟁 이슈로 뜨거웠던 고려아연을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내가 보유한 주식이 실적에 비해 과도하게 상승 한다? 그렇다며 진지하게 적당한 익절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KRX 정보 데이터시스템으로 조회
여기는 한국거래소에서 주식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는 사이트 입니다. 공매도에 대한 통계도 확인이 가능한데, 이 곳에선 어떤 종목에 현재 공매도가 쏠리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계 → 공매도 통계 → 공매도 거래 →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 순서로 들어 가시면 아래 사진처럼 현재 어떤 종목에서 공매도가 많이 몰려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그외 다른 방법은
이상으로 공매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공매도는 한국 주식시장이 상승 하지 못하는 주범으로 지목되어져 왔습니다. 정상적인 공매도는 괜찮지만, 불법 공매도 판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오히려 공매도가 없는 주식 시장은 외국 투자 자본이 빠져나가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하고, 공매도는 주식의 거품을 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가 가져야 할 자세는 장기 투자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한국 주식이 상승하지 못한다고 해도 장기투자자엔 크게 상관없는 일입니다. 공매도는 개인이 대비할 수 없는 영역이고 단기적인 변동성이기 때문에 기업을 믿고 주식을 장기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