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반드시 마주 하는 어려움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자산 배분 인데요, 초보 투자자의 아직 지식과 경험이 많이 부족 하기 때문에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 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초보 투자자가 매수 하면 좋은 자산 배분 ETF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RISE 글로벌자산배분액티브
KB자산운용에서 만든 자산 배분형 ETF 인 RISE 글로벌자산배분액티브 ETF 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투자 가능한 글로벌 자산 즉 주식, 채권 등 다양한 분야에 분산 투자 함으로써 변동성은 낮추고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 하는 ETF 입니다.

주요 투자 자산은 미국 S&P500 추종 ETF, 채권 추종 ETF, 금 현물 등에 투자 하고 있는데, 모두 장기간 우상향 하는 투자 상품으로써 실제 23년 6월 상장 이후 25년 현재 까지 수익률은 무려 4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TDF ETF
자산 배분 하면 역시 뺴 놓을 수 없는 상품은 TDF ETF 입니다.
Target Date Fund 의 약자로 정해진 기간 동안 공격적인 운용에서 안정 지향적인 운용으로 점점 바뀌는 것이 특징인 ETF 입니다. 주로 이름에 Kodex TDF 2050, Tiger TDF 2030 이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직 일 할 수 있는 기간이 많은 청년 이라면 가급적 TDF 2050 ETF를, 곧 은퇴 시기가 다가오는 분들이라면 뒤 숫자가 2030으로 되어 있는 ETF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해당 ETF 역시 글로벌 선진국 주식과 국내 채권을 혼합한 형태 입니다. 그래서 변동성이 적고 꾸준한 우상향을 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종목 별 구성은 자산운용사 마다 조금씩 달라서 어떤 게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자산 규모가 가능 큰 삼성자산운용의 Kodex TDF 시리즈를 매수 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TR채권혼합Fn
마지막으로 추천해 드릴 ETF는 TIGER 미국나스닥100TR채권혼합Fn ETF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기술주 지수인 나스닥100 지수와 국내 채권을 혼합해서 운용 하는 ETF 입니다. 폭발적으로 상승 하는 나스닥100 지수의 성장성과 국내 채권의 안정성 덕분에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상품 입니다.
마무리 하며
이상으로 초보 투자자가 막 투자를 시작 했을 때 접하면 좋은 자산 배분형 ETF를 알아봤습니다. 선정한 기준은 지금 까지도 큰 폭의 변동성 없이 현재 까지도 꾸준한 우상향 기조를 보여 주는 ETF로 골랐습니다.
연금 계좌와 일반 위탁 계좌에서 모두 100% 비중으로 투자 가능한 상품들이니 막 투자를 시작해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해당 ETF로 안정적인 수익을 경험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