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킹이 상당히 발달 하면서 이젠 인터넷 은행까지 등장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점점 입금을 잘못 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경우에 돌려받는 게 사실상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국가에서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란?
말 그대로 잘못 입금한 돈을 돌려 주는 서비스 입니다. 해당 제도가 실시 되기 전에는 상대방이 돌려 줘야만 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7월 6일 이후에는 국가가 개입해서 잘못 잘못 입금 된 돈을 돌려 받을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착오송금반환지원 서비스에 대해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 신청 방법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는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 하신 분들은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예금보험공사 1층 상담센터에 방문 하셔서 신청 하시면 됩니다. 다만 방문접수는 예금보험공사 본사에서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계신 분들은 방문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온라인으로 신청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신청 대상 조건
다음으로는 신청 대상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좋은 제도 이지만 대상자 선정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다. 총 7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의 신청인들이 속하는 조건은 아래 내용일 것 같습니다.
- 착오송금액이 최소 5만원 ~ 5천만원 이하
- 착오송금 발생일이 2021년 7월 6일 이후
- 착오송금 발생일로 부터 1년 미만
보통 위에 언급한 3가지 조건만 해당 된다면 착오송금 반환 절차가 진행 되곤 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나머지 조건도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착오 송금 반환 서비스 참고 사항
이상으로 착오 송금 반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하실 점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서 착오 송금에 대해 반환 확정이 되었다 하더라도 100% 전액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반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수수료로 떼어가고 돌려받게 됩니다.
반환 절차가 시작된 이후에 걸리는 시간은 보통 1개월~ 2개월 정도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강제집행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