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하고 계신 분이라면 개인형 IRP 계좌 하나 정도는 갖고 계실 겁니다. 저는 퇴직연금도 DC형으로 전환해서 운영 중인데 주변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안전자산 30% 어떤 종목으로 채웠어? 입니다.
저도 처음에 굉장히 고민이 많았던 부분이라서 어떤 종목이 좋은지 한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TRF ETF
가정 첫 번째로 추천해 드릴 안전자산은 TRF ETF입니다.
해당 ETF는 현재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브랜드로만 출시가 되어 있는 상품인데요, 가장 큰 특징은 전 세계 선진국 주식과 국내 채권을 동시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개인형 IRP 또는 퇴직연금 DC형 계좌에 100% 채울 수 있는 상품입니다.

상품은 투자 비중에 따라 구분되는 게 크게 3가지 밖에 없습니다.
Kodex TRF 3070 ( 주식 비중 30 : 채권 비중 70 )
Kodex TRF 7030 ( 주식 비중 70 : 채권 비중 30) – 이 상품은 위험자산으로 분류됩니다!!!
Kodex TRF 5050 ( 주식, 채권 비중 동일)
수익률을 좀 더 높이고 싶다면 7030을, 안정성을 원한다면 3070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도 실제로 2년 동안 Kodex 3070 ETF를 매수했었는데 수익률이 꾸준하게 우상향했고 괜찮은 상품이었습니다.
TDF ETF
다음으로 추천해 드릴 상품은 TDF ETF입니다
해당 ETF는 글로벌 선진국 주식과 채권에 동시에 투자 합니다. 여기에 더해 은퇴 시기를 정해 놓고 운용하는데요, 은퇴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채권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안정성을 추구하는 ETF로 변하게 됩니다.

실제로 출시 이후의 실적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처럼 변동성이 심한 게 아니라 정말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안전자산을 찾는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입니다.
TDF 2030, TDF 2040, TDF 2050, 뒤에 숫자가 은퇴 시기를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큰 수익을 원하신다면 TDF 2050을 선택하셔야겠죠??